매주 요일 : 정기휴진

일반치료

상술이 아닌 윤리로 돌보는 義士가 되겠습니다.

일반치료

의도적치아재식술는?

근관치료를 포함한 비외과적 치료가 실패한 경우 치근단부위에 염증을 제거하기 위해서 치과의사가 의도를 가지고 치아를 안전하게 발치하여 구강 외에서 치근단부위를 치료한 다음 다시 제자리에 식립하고 고정시켜 치아를 보존하는 치료법입니다. 난이도가 높은 수술이긴 하지만 조직손상을 최소화하고 짧은 시술시간으로 환자의 피로도를 줄일 수 있으며, 절개나 봉합이 필요 없는 치료로 수술 후 출혈이 거의 없으므로 회복도 매우 빠릅니다.

사례1

1

신경치료를 했음에도 통증이 있는 치아를 발치합니다.

2

발치한 치아를 뿌리쪽에서 남아있는 자잘한 신경들을 제거한 후 뿌리끝을 제거하고 이물질이 들어가지 못하도록 충전합니다.

3

신경치료 외 충전이 끝난 치아는 다시 이식 합니다.

4

이식된 치아가 고정되면 크라운을 씌워서 사용합니다.

사례2

1

어금니에 충치가 생겨서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경우입니다.

2

먼저 사랑니를 발치해 두고, 충치가 있는 어금니를 발치한 후 건강한 사랑니를 그 자리에 이식합니다.

3

와이어를 이용하여 옆의 치아와 이식된 치아를 묶어서 고정시킵니다.

4

시간 경과 후 이식된 치아가 고정되면 와이어를 해제합니다.

악관절증 진료

턱관절 사이에 있는 디스크는 뼈와 뼈 사이의 쿠션역할합니다. 근육과 인대, 턱뼈가 함께 어우러져 저작기능, 말하기, 삼키기 등 복합적인 활동을 담당합니다. 이러한 턱관절 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증상을 악관절증(TMD: Temporo Maindibular Disorders)이라고 합니다.

턱관절 조직은 망가지면 회복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예방과 조기치료가 가장 중요하다. 치료방향으로는 외부 충격에 주의하고 증상에 따라 교합, 약물, 물리, 운동, 외과적치료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악관절증의 증상

통증/두통 동반

입주변의 부어오름

입의 개폐시 소리가 남

삐걱거리는 느낌

턱근육이 뻐근함

한번에 입이 개폐되지 않음

증상에 따른 치료법

교합치료

교합안전장치(스프린트)를 장착하여 위치를 교정합니다. 머리와 목 주변의 근육을 이완시키고, 이갈이 및 이 악물기등의 습관을 교정합니다.

약물치료

통증이 강한 경우 약으로 염증을 진정시키고, 통증으로 굳어져 있는 근육을 이완시킵니다. 수면 중 이갈이를 억제하기 위해 수면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물리치료

냉, 온습포, 초음파치료, 경피성 전기 신경자극요법, 전기침자극요법등으로 근육과 관절을 이완시키고 통증을 조절합니다.

운동요법

머리, 목, 어깨 근육을 이완시키는 운동을 통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근육에 축적된 노폐물이 신속하게 제거되도록 합니다.

외과요법

타 요법으로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시행하는 최종단계입니다. 관절 내부의 이물질을 씻어 흘리는 관절강내 세정 수술, 관절 원판과 뼈의 유착이 있을 경우에는 관절경 수술 등이 있습니다.

약관절증 예방법

• 단단하고 질긴 음식을 피하고 입을 크게 벌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무리한 턱관절 운동을 삼가하고, 허리나 목에 무리를 주지 않도록 바른 자세를 유지합니다.
  • 스트레스가 과도하지 않도록 하며, 정기적인 치과검진을 추천합니다.

근관치료(신경치료)

심한 충치, 잇몸병 또는 치아의 신경조직인 치수까지 세균이 감염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치아 내부의 신경, 혈관 및 기타 세포 조직을 제거한 후 그 공간에 특수한 재료를 밀봉하여 치아의 기능을 유지 시키는 시술입니다.

치주치료(잇몸치료)

치주질환(잇몸질환)은 특히 풍치라고 불리며 병의 정도에 따라 치은염 또는 치주염으로 나뉩니다. 비교적 가볍고 회복이 빠른 형태의 질환으로 잇몸 즉 연조직에만 국한된 형태를 치은염이라고 하고, 이런 염증이 잇몸과 잇몸뼈 주변까지 진행된 경우를 치주염이라고 한다.

사랑니발치

상하좌우에 도합 4개의 사랑니가 있습니다. 다른 치아에 비해 퇴화현상을 보입니다. 20세 전후에 나기 시작하며 약 7%의 사람에게서는 발견되지 않습니다.

사람의 악골(턱뼈)은 점차 작아지는데, 이때문에 사랑니가 잇몸 밖으로 완전히 나오지 못하고 뼈속에 뭍히는 경우 매복치라고 합니다. 매복치나 불완전한 사랑니로 잇몸에 염증이 생겨 붓고 아픈 현상을 지치주위염이라고 합니다. 지치주위염이 심할 경우 염증치료 및 약물복용을 통해 염증 완화 후 발치합니다.

매복치

지치주위염

치열교정

단순히 비뚤어진 치아를 가지런히 교정하는 치료를 포함하여 성장 과정에서 골격적 부조화를 바로잡아 정상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치료를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건강한 구강구조는 물론이고 보다 아름다운 얼굴 모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치아 교정은 보통 18개월에서 30개월의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1급 부정 교합

2급 부정 교합

3급 부정 교합

지열교정 치료장치

메탈 교정장치

• 오래전부터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교정장치 입니다.
  • 금속 특유의 튼튼함이 있습니다.
  • 미관상의 단점으로 소아(어린이)교정에 많이 쓰입니다.
  • 교정장치 중 비용이 가장 저렴합니다.

세라믹 교정장치

• 장치의 브라켓이 세라믹 재질로 되어있어 투명하고 눈에 잘 띄지 않습니다.
  • 심미성이 좋아 젊은 분들이나 여성분들이 특히 선호하는 장치입니다.
  • 변색이나 착색의 염려가 없습니다.
  • 콤비네이션이나 설측 교정에 비용이 저렴합니다.

인비저블 교정장치

• 투명교정은 치아에 브라켓을 붙이는 기존 교정방식과 달리 교정기가 투명하게 제작되기 때문에 일상 생활에서 거의 보이지 않고 필요시에는 자유롭게 빼었다 다시 낄 수 있는 교정장치입니다.
  • 앞니 치아가 약간 삐뚤어져 있거나 치아 사이가 경미하게 벌어진 경우와 같이 부분적인 교정에 효과적입니다.
  • 최근에는 기술의 발달로 더 많은 부정교합에 적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